유자는 동아시아에서 생산되는 과일인데요. 신라시대 중국에서 건너왔고 현재도 중국, 일본, 우리나라에서만 생산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유자는 3국중에서도 알이 굵고 향이 좋아 지금은 중국과 일본으로도 수출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 유자는 향이 강하고 껍질이 두껍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다른과일과는 다르게 껍질이 향긋하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유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곘습니다.
유자의 효능
유자에는 비타민C가 많은데요. 비타민C로 유명한 과일인 레몬의 3배가 되는 비타민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유자는 술독을 풀어주고 술마신 사람의 입냄새까지 없애준다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또 본초강목 뇌혈관 장애로 생기는 중풍에 좋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C로 피부미용에도 좋고 유기산이 많아 피로회복에도 좋다. 칼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으며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혈압을 안정시켜주기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성분으로 유자의 껍질에 많은 성분인데 변비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좋은 유자를 고르고 보관하는 방법
보통 과일을 고를때는 겉이 균일하게 동그란것을 고르는데 유자를 고를때는 겉이 울퉁불퉁한 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과일 처럼 광택이 있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 꼭지가 붙어 있는게 좋고 탱탱한것이 좋습니다. 싱싱할수록 향이 짙고 좋은 유자는 잘라보았을때 과즙이 풍부하고 쓴맛이 나지 않는게 좋은 유자라고 합니다.
유자를 보관할때는 신문지에 쌓아서 보관하는게 좋으며 또한 비타민C가 많은 유자는 철이나 구리와 함께 있으면 산화될 수 있으므로 금속보다는 유리용기에 보관하는게 좋다 또 유자를 먹을때는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유자는 생과육으로 먹기에는 너무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유자잼, 유자청, 등으로 달달하게 먹거나 유자 드레싱 유자 케이크 등 달달한 조리법으로 많이 찾아 먹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약귤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유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