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은 미국 타임지 베스트 10 으로 뽑힌 슈퍼푸드이기도 하며
미국 국립암연구소 항암식품 40여종 가운데서도 1위로 뽑힌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조리에 따라 맛도 다양하여 한식에는 필수로 뽑히는 식재료이죠
오늘은 이 마늘의 성분과 종류를 알아보고 먹는 방법까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마늘의 성분 : 알리신, 셀레늄, 아연
마늘에는 알리신, 셀레늄과 같은 항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발암물질을 제거하여 암 발생률까지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마늘에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있어 스테미너와 면역력을 증강 시키며 수족냉증을 완화하고 몸을 따듯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마늘의 종류: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
마늘은 파, 양파와 같은 알리움속 식물로 우리나라에도 22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마늘은 크게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 두가지 종으로 구분되는데요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지형 마늘 : 한지형 마늘은 의성, 단양등 추운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 마늘로 단단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지형 마늘은 또한 단단하고 수분이 적어서 저장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쪽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여 흔히들 6쪽마늘이라고 부르는 것이 한지형 마늘 입니다.
난지형 마늘: 난지형 마늘은 중국, 스페인, 인도네시아 등 외국에서 들어온 외래종으로 마늘의 쪽수 9개 이상으로 많습니다. 외래에서 들어온 이후로는 제주도, 남도 등에서 재배가 되고 있으며 특징은 제주산 마늘은 매운맛이 육지보다 덜하고 해남산은 깐마늘 형태로 많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마늘의 특징
마늘은 매운 식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마늘에도 단맛이 있습니다. 30브릭스 정도로 이는 부사 사과의 12.5도 보다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 맛은 국산 마늘에만 있다고 합니다. 이와 달리 많은 사람들이 꺼리는 중국산 마늘은 단맛이 없다고 합니다.
마늘 섭취 팁
마늘은 우리나라 대표 식재료로 갖은 방법으로 조리를 하는데 각 조리의 특징을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먼저 마늘을 다질때에는 바로 먹는 것보다 10분 후에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마늘이 다져진 후 마늘의 효소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알리신을 내뿜는 것인데 10분 후 최대치가 된다고 합니다.
마늘은 굽거나 볶아도 몸에 좋은 식품인데요.
마늘을 구워먹을시 벤조피렌이라는 독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름에 볶아 먹으면 항암효과가 증대된다고 합니다.
특히 마늘껍질에는 노화방지 항산화 물질이 있어 통째로 구워먹는것도 좋다고 하네요.
한국인이 정말 좋아하는 식재료 마늘의 효능, 먹는 방법, 마늘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영양적으로도 좋고 맛도 좋아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식재료 마늘, 오늘 드린 정보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되겠죠?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