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감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감자는 수세기동안 많은 나라의 주식이었으며 다양한 조리법이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여전히 세계 여러 나라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감자를 주제로 감자의 효능과 감자를 올바르게 보관하는 팁 그리고 감자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의 효능
감자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채소 인데요. 탄수화물이 많지만 철분과 칼륨 비타민c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밭에서나는 사과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감자에 있는 비타민 c는 익혀도 쉽게 파괴 되지 않아 다양한 조리법으로 해먹어도 영양소를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 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자는 섬유질 역시 풍부한데요 이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 건강에 중요하며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감자를 올바르게 보관하는 팁
감자는 보관 방법이 중요한데요, 잘못 보관하면 솔라닌 이라는 독성 물질이 생겨서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으며 몸에 해로울 수가 있습니다. 솔라닌은 감자가 햇빛을 받게 되면 생겨나게되어 빛이 닿는 곳은 피해줘야 합니다. 또한 감자를 냉장고에 넣는 경우 감자의 전분이 당으로 분해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당이 늘어나게된 감자는 삶아도 그 특유의 보슬보슬한 식감이 없어지고 색이 갈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는 바람이 통하고 빛이 들어오지 않는 십도내외의 서늘한 베란다 또는 창고에 두는게 좋습니다. 감자를 보관할때 양파와 보관하게 되면 감자가와 양파 둘다 상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에 분리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이와 달리 사과는 감자와 함께 보관할 시에 감자에 싹이 나는것을 막아 주기도 한다고 하네요.
감자를 고르는 팁
감자를 고를 때는 표면에 흡집이나 반점이 없고 매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눌렀을때 무르지 않고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초록색을 띠는 감자는 피해주고 감자의 싹이 돋은 부분은 위에서 말씀 드린 솔라닌 독소가 있어 섭취시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꼭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우리가 감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감자는 으깬 것, 구운 것, 튀기는 것 또는 구운 것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으며 식사에 포만감과 영양가를 추가합니다. 또한 감자는 마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저렴한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우리가 사랑할 수 밖에 없는 감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